간호사도 교육대학원을 갈 수 있다?🧐
안녕하세요.
내과계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다가 현재 현장교육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는 토리입니다!😼
크리에이터로서 쓰는 첫 글을 대학원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.
간호사가 전공을 살려 갈 수 있는 대학원을 크게 두 가지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.
크게 일반대학원과 전문간호사 자격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간호대학원,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.
이외에도 교육대학원 또는 보건대학원에도 진학하는 경우도 있죠.
저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.
간호사가 왜 교육대학원? 😯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.
교육대학원에서 간호교육학을 전공할 수 있습니다.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박사학위를 교육학 박사를 취득할 수도 있지만 간호학 박사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그렇다면 교육대학원에 진학하게되면 보건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인가? 라고 질문을 던질 수 있겠지만 사실 아닙니다.
그럼 간호교육학을 전공하러 오는 사람들은 왜 교육대학원에 진학할까요?
임상에서는 프리셉터를 하다가 교육에 대한 열의가 생겨서 오시는 분,
환자에게 교육하면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의문이 생겨서 오시는 분,
신규간호사를 담당하는 저와 같은 현장교육, 교육전담 간호사들 뿐만이 아니라
보건소에서 지역사회에서 취약계층 관리를 하시는 분,
산업체에서 산업간호사로 재직하며 직원들 건강관리를 하시는 분 등 다양하게 진학합니다.
저와 같은 경우에는 임상에서 쉽게 알기 어려운 교육과 관련된 내용, 그리고 교육열에 가득찬 선생님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진학하였습니다.
임상지식만 있으면 될 줄 알았던 현장교육간호사의 업무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임상 실무보다 교육과 관련해서 더 고민을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…
더군다나 보수교육이나 학회 참여, 논문 참고를 통해 최신 실무 지견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다른 대학원은 제 자신과 맞지 않다고 생각했답니다!
이론만 배우는 딱딱한 수업이 진행될 것 같지만 생각보다 다른 선생님들과 의견도 많이 나누고 발표도 하면서 발표실력도 향상되는 느낌이랍니다..!
아직 1학기라 많은 경험은 없지만 틈틈히 대학원 생활 공유해보도록 할게요~😉
교육에 종사하거나 종사하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교육대학원도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😌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☺️